채식을 하게된 주된 동기는?
동물의 고통
 
환경 / 지속가능성
 
건강과 영양
 
식량과 먹거리
 
종교 / 명상
 
그밖에 기타
결과보기

 
  건강교육만 잘받아도 위암·뇌졸중 안걸려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 : 2014-12-11     조회 : 1,262  


건강 교육만 잘 받아도 위암·뇌졸중 안걸려”
[포커스신문사 | 글 이동호 기자·사진 장세영 기자·영상 이철준 기자 2011-07-25 21:42:43]
 
 
■ ‘영양처방’ 세계적 권위자 코넬대 조엘 펄만 박사

한국인 흰쌀밥·소금 과다섭취로 고혈압 등 많아
다이어트하고 싶다면 채소·버섯·견과류 먹어야
“모든 질환은 음식으로 고칠 수 있다.” 세계적인 영양처방 전문의이자 코넬대 초빙교수인 조엘 펄만(Joel Fuhrmanㆍ사진)박사는 원래 미국 국가대표 피겨 스케이팅 대표선수였다. 운동 중 다리부상을 당해 1년간 걷지 못하고 다리절단 수술 위기까지 몰렸지만 자연요법으로 극복했다고 한다. 그는 완벽하게 건강을 회복해서 1976년 스페인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했고, 자신을 구해준 자연요법을 공부해 영양처방 전문의가 됐다.
25일 강남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펄만 박사를 만나 질병을 이기는 자연요법, 한국인 식생활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들어봤다.
 
- 당신의 영양처방 철학은 무엇인가.
▶ 사람들은 아플 필요가 없고 건강은 선택할 수 있다. 적절한 정보와 교육을 받으면 가슴의 통증, 중풍, 위암을 앓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흡연을 해서 폐암에 걸리고 건강에 나쁜 음식을 먹고 건강을 잃는 것도 일종의 선택이다. 내 생각에 사람들은 건강을 위한 교육을 제대로 받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사람들은 해머로 자기 손을 내려치고 있는데, 의사들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처방만 하는 경향이 있다. 의사는 환자에게 의학적 치료를 제공할 수 있지만 환자 스스로 건강에 대한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한국인 식생활의 문제점은 어떤 것이고 당신의 처방은 무엇인가.
▶ 한국인의 식생활에는 큰 문제가 있다. 그 결과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위암 사망률로 나타난다. 또한 많은 한국인들이 뇌졸중으로 사망한다. 대다수 성인들이 나이가 들면 고혈압에 시달리고 뇌졸중이 사망의 주요원인이 된다. 부분적인 원인은 지난 50년간 한국인의 식생활이 변했기 때문이다. 또한 엄청난 양의 소금을 섭취하는 한국식 식생활 탓도 있다. 한국인은 하루에 평균 권장량보다 4000mg 많은 소금을 더 섭취한다. 2000mg보다 덜 섭취해야 하고 1000mg에 근접한 양 정도를 섭취해야 한다. 과다한 소금 섭취는 직접적인 고혈압, 뇌졸중, 위암의 원인이 된다. 또한 한국인은 25% 많은 칼로리를 흰 쌀밥에서 섭취한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먹는 밥을 백미에서 현미, 야생벼, 흑미로 바꾸면 당뇨병, 뇌졸중, 심장마비, 암 발생 비율이 내려갔다. 또한 야채, 콩, 채소, 가공되지 않은 곡물들을 좀 더 많이 섭취하기 바란다. 
 
-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건강에 나쁜가.
▶ 설탕이나 소금을 다량 섭취하는 것만큼 나쁘진 않다. 커피는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에 들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커피는 중독성이 있다. 커피를 마시다가 끊으면 머리가 흔들리고 기분이 좋지 않아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된다. 그래서 계속 입에 뭔가를 집어넣고 먹게 되는 것이다. 흡연의 경우, 일단 시작하면 멈추고 싶지 않게 된다. 금연을 하게 되면 기분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다시 피우게 된다. 커피도 마찬가지다. 하루에 3, 4잔 커피를 마시게 되면 하루 종일 계속 커피를 마셔야 한다. 음주를 시작하면 계속 마셔야 하듯이 커피를 마시면 계속 마셔야 하고 중독성 있는 순환을 하게 된다. 이는 건강한 식습관은 아니다.
 
- 요즘 젊은이들은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다.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위한 영양처방 비결이 있다면.
▶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식욕이 억제돼 체중감량을 할 수 있게 된다. 녹색식물,  버섯, 양파, 콩, 씨앗, 견과류 등이다. 모두 자연식품이다(Its based upon eating more healthy foods that suppress the appetite and make you lose weight. They are green vegetables, mushrooms, onions, beans, seeds and nuts. These are all natural plant foods).
 
-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살을 빼면 어떤 점이 좋은가.
▶ 충분한 근육을 갖추면서도 날씬한 몸매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버섯은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뱃살을 빼는 데 효과가 있다.
 
- 건강에 나쁜 탓에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가.
▶ 기름, 설탕, 사탕, 백색 밀가루, 백미 등은 피할수록 건강에 좋다.
 
- 햄버거는 어떤가.
▶ 육식은 암 발병률을 높이고 수명을 단축시킨다. 50년 전만 해도 한국인들은 8~9%의 칼로리를 육류에서 섭취했다. 전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들은 육류에서 섭취하는 칼로리 비율이 10% 미만이다. 그런데 현재 한국인들은 육식을 많이 하고 칼로리 섭취 비율이 20%에 근접했다. 햄버거, 소고기, 닭고기 등을 많이 먹게 되면서 심장병, 암 발생률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 운동 선수가 의사가 되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
▶ 사실 운동과 대학교 학업을 병행하는 게 가장 힘들었다. 학업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하루에 5~6시간의 스케이팅 훈련을 받아야 했다. 그에 비하면 의과 대학원 공부는 별로 어렵지 않았다.(웃음) 

 
   
 

..............................................................................................
TEL: (02)6223-5430  H.P: (010)4213-7541  FAX: (02)6223-5431  E-mail: 4vegekorea@naver.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41길 38-3 드림빌딩 602호
Copyrightsⓒ <한국 채식문화원> Since 2007 All right reserved
...............................................................................................